전국범죄피해조사, 2008

Abstract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공식 범죄통계에서 드러나지 않는 실질적인 범죄피해 실태와 범죄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1994년부터 2-4년 간격으로 다섯 차례에 걸쳐「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를 시행해 왔다.「전국범죄피해조사」는 그 후속 조사로서 표집설계와 설문구성 및 자료수집방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2009년부터 2년마다 시행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08년을 조사대상 시기로 하여 2009년에 수집된 것이다. 조사표는 가구주와 가구원을 대상으로 각각 구성되어 있으며, 각 조사표는 범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범죄피해 경험을 조사하기 위한 기초조사표와 기초조사표에서 드러난 범죄사건의 피해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건조사표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조사표에는 가구특성, 범죄에 대한 두려움, 거주지의 범죄환경, 주요 범죄유형별 피해경험, 보이스피싱 및 신용도용 피해경험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건조사표에는 사건발생 일시 및 장소, 범행수법, 신체피해, 피해자 대응방식, 가해자 특성, 재산피해, 정신피해, 신고처리현황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crimecrime victimcrime injuryfear of crimecrime preventionreport of crimereporting a crimecrime against peoplecrime against humanityproperty crimefraudblackmailstalkingtheftbullyingviolenceassaultburglarysexual violencesexual assaulthome break-inresidential home burglary범죄환경보이스피싱신용도용; Topics; Crime/ Safety; Time Periods

Notes

이 자료는 사건조사표에서 응답된 10,835건의 사건을 사례로 하여 입력한 사건 데이터(A set)와 가구주와 가구원을 포함하는 10,671명의 응답자를 사례로 하여 입력한 기본 데이터(B set)로 구성되어 있다.

정대관 ; 이유나. 2014. 주거침입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호경비학회 KSSL Google

박윤환 ; 장현석. 2013. 지역 수준 범죄피해 두려움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공식범죄통계, 무질서, 집합적 효율성, 경찰에 대한 신뢰도를 중심으로. 한국경찰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