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범죄피해조사, 2008

초록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공식 범죄통계에서 드러나지 않는 실질적인 범죄피해 실태와 범죄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1994년부터 2-4년 간격으로 다섯 차례에 걸쳐「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를 시행해 왔다.「전국범죄피해조사」는 그 후속 조사로서 표집설계와 설문구성 및 자료수집방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2009년부터 2년마다 시행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08년을 조사대상 시기로 하여 2009년에 수집된 것이다. 조사표는 가구주와 가구원을 대상으로 각각 구성되어 있으며, 각 조사표는 범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범죄피해 경험을 조사하기 위한 기초조사표와 기초조사표에서 드러난 범죄사건의 피해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건조사표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조사표에는 가구특성, 범죄에 대한 두려움, 거주지의 범죄환경, 주요 범죄유형별 피해경험, 보이스피싱 및 신용도용 피해경험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건조사표에는 사건발생 일시 및 장소, 범행수법, 신체피해, 피해자 대응방식, 가해자 특성, 재산피해, 정신피해, 신고처리현황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기타사항

이 자료는 사건조사표에서 응답된 10,835건의 사건을 사례로 하여 입력한 사건 데이터(A set)와 가구주와 가구원을 포함하는 10,671명의 응답자를 사례로 하여 입력한 기본 데이터(B set)로 구성되어 있다.

김연수. 2012. 전북지역 노인의 범죄피해 두려움. 전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구 사회과학종합연구소) KSSL Google

박윤환 ; 장현석. 2013. 지역 수준 범죄피해 두려움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공식범죄통계, 무질서, 집합적 효율성, 경찰에 대한 신뢰도를 중심으로. 한국경찰학회 KSSL Google

박성훈. 2011. 한국의 도시지역 범죄피해의 지역적 맥락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KSSL Google

박철현. 2012. KIC 범죄피해조사 조사설계 수정의 효과. 한국범죄비행학회 KSSL Google

정대관 ; 이유나. 2014. 주거침입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호경비학회 KSSL Google

탁종연. 2010. 범죄피해자의 신고 결정요인 분석.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