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납북피해실태 기록조사

초록

이 조사는 6·25전쟁납북사건자료원이 실향사민(失鄕私民)신고서를 기반으로 민간인 납북자 피해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기록조사이다. 조사대상 자료인 실향사민신고서는 대한적십자사가 한국전쟁 이후에 납북자 가족의 자필 신고서를 취합한 문서이다.

이 자료는 디지털 파일로 입력된 실향사민신고서 DB로부터 납북자들의 인적사항과 납치경위에 관한 기록을 정리하여 계량분석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한 것이다. 조사항목은 성, 연령, 거주지역, 직업, 가입단체, 피랍시기, 피랍지역, 피랍장소, 피랍사유, 납치범 유형, 납치범 수, 납치방법, 구금장소, 면회여부, 북한정부 회신여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