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청소년 자녀와 어머니 관계에 관한 조사」는 부모자녀 간 관계를 자원교환 관점에서 살펴보려는 시도 하에 어머니가 자녀로부터 제공받는 자원과 자녀가 어머니로부터 제공받는 자원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과 동 연령대의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1차 조사에서 어머니 집단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서비스, 물품, 금전, 정보, 지위, 애정 등 6가지 자원영역에 걸친 자녀의 자원제공 실태와 모자관계 만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