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 대한 인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한글 및 한글사용에 대한 국민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글 우수성, 한글날 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반, 한글훼손 심각성, 방송언어 품격수준, 인터넷용어 사용에 대한 인식, 한자사용에 대한 인식, 한글·영어 공용어 사용에 대한 찬반, 자녀이름 한글작명 의사, 국가정체성에서 한글이 차지하는 중요성, 한글사용 시 애로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