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마을연구 인터뷰 조사 : 아산 외암마을

초록

충남대학교 마을연구단은 충남지역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마을지 편찬을 목적으로 마을의 지리, 역사, 경제 및 사회 상황, 일상생활과 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지조사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과 자취를 간직하거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민속을 보유한 13개 마을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은 평야마을인 부여군 장정마을, 연기군 솔올마을, 당진군 합덕마을, 금산군 불이마을, 논산시 병사마을, 예산군 동서리와 상중리, 산간마을인 아산시 외암마을, 서산시 초록리, 계룡시 향한리, 공주시 한천리, 어촌마을인 태안군 개미목마을과 홍성군 독배마을, 섬마을인 보령시 원산도이다. 현지조사에서는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 자료, 관찰기록, 각종 문서와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아산시 송악면 외암마을에 관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외암마을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마을의 역사(예안이씨의 입향 및 종족마을 형성, 일제시대 징용 및 공출, 한국전쟁 당시 좌우 이념대립, 새마을운동), 경제활동(논농사, 문화재보존사업·전통체험사업·짚풀문화제·장승축제 등 민속마을보존사업, 팜스테이·녹색체험마을 등 마을체험사업), 사회조직(청년회·부녀회·민속마을보존위원회·체험마을협의회 등의 활동), 근대화와 생활변화(교통과 시장권, 근대문물, 의식주 변화, 민간요법, 놀이문화), 민속(세시풍속, 상례 및 제례, 기우제 등 민간신앙), 마을특징(반상문화, 삼다(三多), 언다(言多)) 등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