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베이, 2011 : 가구

초록

「서울서베이」는 서울시가 도시변동과 시민 삶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도시정책지표 개발사업이다.「서울서베이」지표체계는 인구, 경제, 도시발전과 주거, 문화, 관광, 복지, 여성과 가족, 환경, 교통, 정보와 지식, 안전과 재난, 가치와 의식 등 12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지표 산출에는 행정통계, 가구 및 가구원 조사자료, 외국인 조사자료, 사업체 조사자료가 이용된다.

이 자료는 2011년「서울서베이」지표 산출에 이용된 가구 조사자료로서 가구현황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설문지는 생활환경 만족도, 가사노동 분담방식, 미취학자녀 보육방법과 보육시설 만족도, 이사경험과 이사계획, 향후 주거형태, 거주지선택 시 고려요인, 생활환경문제 심각성, 가족 불안사항, 부동산자산 비중, 가구부채 요인, 주관적 소득수준, 월평균 가구소득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