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주의와 시민가치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가치관 측정에 관한 조사방법 연구의 일환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는 가치들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조사는 유사실험 방식으로 설계되어 동질성을 확보한 세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가족주의, 사회신뢰, 공익추구 등 사회적 소망성을 내포한 문항들에 대한 응답 편향을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