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마을연구 관찰기록 : 연기 솔올마을

초록

충남대학교 마을연구단은 충남지역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마을지 편찬을 목적으로 마을의 지리, 역사, 경제 및 사회 상황, 일상생활과 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지조사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과 자취를 간직하거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민속을 보유한 13개 마을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은 평야마을인 부여군 장정마을, 연기군 솔올마을, 당진군 합덕마을, 금산군 불이마을, 논산시 병사마을, 예산군 동서리와 상중리, 산간마을인 아산시 외암마을, 서산시 초록리, 계룡시 향한리, 공주시 한천리, 어촌마을인 태안군 개미목마을과 홍성군 독배마을, 섬마을인 보령시 원산도이다. 현지조사에서는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 자료, 관찰기록, 각종 문서와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연기군 솔올마을에 관한 관찰기록물로 마을경관, 역사·문화, 민속·종교, 사회·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경관 관련 사진은 마을전경, 미호천 제방과 동진들, 1905년 개통된 경부선 철도와 내판역, 마을길 모습 등, 역사·문화 관련 사진은 마을 주요 인물의 송덕비 및 묘비, 마을 유적인 정려 및 현판, 마을의 대성인 결성장씨 문중 서당이었던 육영재, 의식주 및 물질문화 모습 등, 민속·종교 관련 사진은 송룡1리 산신제 및 샘고사 제장(祭場), 마을상례 모습 등, 사회·경제 상황 관련 사진은 시설 농작물 재배, 마을회관 및 동계 마을조직 활동, 육영재의 후신인 연동초등학교 운동회·견학·졸업식 모습 등을 각각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