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자사회에 관한 조사 : 예비과학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7-0108
자료명(국문)
한국 과학자사회에 관한 조사 : 예비과학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4282
연구과제명
한국의 과학자사회 연구
연구책임자
김환석, 국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과학기술학회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저작권
김환석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연구재단
자료기탁자/기관
김환석
자료기탁일
2011-09-05
자료공개일
2012-05-31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과학자사회의 형성과 구조 및 사회화 과정을 살펴보고자 2005년 9월부터 2008년 8월까지 3년에 걸쳐 수행된「한국의 과학자사회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동 연구의 1차년도에는 과학자사회의 역사적 형성과정에 관한 사료 및 통계자료가 수집되었고, 2차년도와 3차년도에는 과학자사회의 구조적 특징과 과학자의 사회화 기제를 탐색하기 위한 조사자료가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3차년도에 물리학, 화학, 생물학 전공 대학원생과 박사후과정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으로 예비과학자의 정체성 및 가치관, 학위과정, 실험실문화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과학사회학과학자과학인력연구인력과학윤리국가주의집단정체성연구비
주제분류
교육
자료수집기간
2007-11-00~2007-11-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물리학, 화학, 생물학 전공 대학원생 및 박사후과정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조사원 방문에 의한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2006년 이학박사 배출 상위 25개 대학 중 지역과 개설학과를 고려하여 12개 대학을 선정
표본크기
682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김환석, . 한국 과학자사회에 관한 조사 : 예비과학자 [데이터 세트]. 한국과학기술학회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2-05-31, A1-2007-0108,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4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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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배경변수
Q29
응답자 성별
Q30
응답자 출생년도
Q30_1
[RE] 응답자 출생년도
Q31
응답자 전공
Q31_1
응답자 전공 구분: 이론/실험
Q33_B1
학사학위 대학
Q33_B2
학사 입학년도
Q33_B3
학사 졸업년도
Q33_M1
석사학위 대학
Q33_M2
석사 입학년도
Q33_M3
석사 졸업년도
Q33_M4
석사 재학 기수
Q33_D1
박사학위 대학
Q33_D2
박사 입학년도
Q33_D3
박사 졸업년도
Q33_D4
박사 재학 기수
Q34
[RE] 현재 학위과정
Q35
현재소속
Q35_1
[RE] 현재 소속(서울/지방)
실험실 구성원수
Q01
실험실 구성원 수: 총 인원
Q02_1
실험실 구성원 수: 남자
Q02_2
실험실 구성원 수: 여자
Q02_3
실험실 구성원 수: 학위-학부
Q02_4
실험실 구성원 수: 학위-석사
Q02_5
실험실 구성원 수: 학위-박사
Q02_6
실험실 구성원 수: 학위-포닥
Q02_7
실험실 구성원 수: 국적-외국인
연구비 수혜 여부
Q03_1
지난 3년간 연구비 지원 여부: 정부로부터
Q03_2
지난 3년간 연구비 지원 여부: 산업체로부터
실험실 근무시간
Q04_1
실험실 근무시간: 평일
Q04_2
실험실 근무시간: 주말
Q05
업무시간의 자율성
Q06
업무진행의 자율성
Q07
본인 퇴직 시 대체 인력 충원 용이성
실험실 문화 및 분위기
Q08_A1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A-1) 갈등이 빨리 해결
Q08_A2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A-2)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
Q08_A3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A-3) 성원들이 과학자로서 지닌 가치관은 나와 비슷
Q08_A4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A-4) 지도교수와 쉽게 접촉
Q08_B1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B-1) 다른 사람의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잘 모름
Q08_B2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B-2) 성원들의 시간을 연구팀과 보내는 경향
Q08_B3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B-3)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
Q08_B4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B-4) 지도교수와 성원들 간의 결속감
Q08_C1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C-1) 자신의 이해관계를 최우선으로 함
Q08_C2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C-2) 연구자원을 얻기 위한 경쟁
Q08_C3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C-3) 성원들 간에 긴장
Q08_C4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C-4) 지도교수는 연구 성과를 올리는데 가장 관심
Q08_D1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D-1) 일이 진행되는 방식 및 의사소통 과정이 민주적
Q08_D2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D-2) 개인능력이나 기술이 뛰어나면 나이나 위치에 관계없이 발언권 존재
Q08_D3
실험실문화 및 분위기-D-3) 위계질서가 분명하고 상명하복의 문화
Q09
실험실내 구성원들간 의사결정구조의 민주성/권위성 평가
Q10
실험실내 위계서열의 필요성
Q10_1
실험실내 위계서열이 필요한 이유
Q11
실험실내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점
과학자로서의 사회화 과정
Q12
실험과정에서 배웠던 지식과 실제 실험에서 요구되는 지식의 차이
Q13_1
실험과정에서 도움을 구하는 대상: 1순위
Q13_2
실험과정에서 도움을 구하는 대상: 2순위
Q14
과학자로서 지켜야 할 가치와 태도에 영향을 사람
Q15
과학자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 시기
Q16_1
전문적인 과학자 훈련과정의 중요성1: 실험실 생활
Q16_2
전문적인 과학자 훈련과정의 중요성2: 논문 작성 및 발표
Q16_3
전문적인 과학자 훈련과정의 중요성3: 비공식 미팅
Q16_4
전문적인 과학자 훈련과정의 중요성4: 강의 및 교과서
Q17_1
지도교수의 역할 평가1: 이론지식에 대한 지도
Q17_2
지도교수의 역할 평가2: 절차, 기술 등의 실질적인 지도
Q17_3
지도교수의 역할 평가3: 연구 방향이나 주제 제시
Q17_4
지도교수의 역할 평가4: 연구 환경의 제공
Q17_5
지도교수의 역할 평가5: 취업에 도움을 줌
Q17_6
지도교수의 역할 평가6: 과학자로서의 역할 모델
Q18_1
대학원 과정에서 얻는 것: 1순위
Q18_2
대학원 과정에서 얻는 것: 2순위
Q19_1
학위논문 주제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1순위
Q19_2
학위논문 주제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2순위
Q20_A1
다른 분야 연구자와 다른 느낌을 받은 이유: 1순위
Q20_A2
다른 분야 연구자와 다른 느낌을 받은 이유: 2순위
Q20_1
다른 분야 연구자와 다른 느낌을 받은 시기
Q21
졸업후 직업 예상
Q22_1
과학자로서 보람을 느끼는 때1: 성공적인 연구 결과를 냈을 때
Q22_2
과학자로서 보람을 느끼는 때2: 지도교수로부터 인정을 받았을 때
Q22_3
과학자로서 보람을 느끼는 때3: 논문에 내 이름이 적절한 순서에 올라있는 것을 보았을 때
Q22_4
과학자로서 보람을 느끼는 때4: 다른 사람의 논문에 내 논문이 인용되었을 때
Q22_5
과학자로서 보람을 느끼는 때5: 제1 저자로 SCI 논문이 실렸을 때
Q22_6
과학자로서 보람을 느끼는 때6: 연구계획서가 채택되어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을 때
한국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태도
Q23_A1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A-1) 과학자로 성공하기 위한 연구능력과 출신대학의 중요성
Q23_A2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A-2) 국내 박사 학위자 연구능력을 인정받는데 불리
Q23_A3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A-3) 국내에서 여성은 과학자로 성공하는데 불리
Q23_B1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B-1) 전공분야에서의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한 논문발표 연기 및 포기
Q23_B2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B-2) 국내에서 연구 발표된 실험결과 및 데이터 요청시 거부당한 경우
Q23_B3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B-3) 새로운 발견을 개방적으로 공유
Q23_C1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C-1) 연구비가 풍부한 분야로 연구주제를 바꾸는 것에 대한 비난
Q23_C2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C-2) 동료들의 감시로 연구결과가 이해관계에 의해 왜곡되지 않음
Q23_C3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C-3) 국내 과학계 동료심사에 대한 신뢰
Q23_D1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D-1) 정설에서 벗어난 주장 역시 과학적 검증 필요
Q23_D2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D-2) 유명한 사람의 논문은 연구내용에 비해 더 인정받는 경향
Q23_D3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D-3) 자신의 연구와 반대되는 내용이라도 모든 증거, 가설, 이론들을 검토
Q23_E1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E-1) 국가발전에 필요한 연구를 하는 과학자를 인정
Q23_E2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E-2) 연구 주제 선정시 경제적 응용가능성 중시
Q23_E3
한국의 과학자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대한 의견 E-3) 국내 과학자에게 국가발전을 위한 연구는 순수한 학문 연구만큼 중요
연구 부정행위
Q24_1
연구부정행위의 심각성1: 없는 결과 만들어내기
Q24_2
연구부정행위의 심각성2: 데이터의 일부 변조
Q24_3
연구부정행위의 심각성3: 표절
Q24_4
연구부정행위의 심각성4: 부당한 저자표시
Q24_5
연구부정행위의 심각성5: 업적 부풀림(중복게재, 분할게재 등)
Q24_6
연구부정행위의 심각성6: 연구비 부정사용(유용, 횡령, 리베이트 등)
Q25
실험실내 부정행위가 있었다면 대처방안
Q26
연구수행시 연구윤리에 반하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Q27
연구수행시 연구윤리에 반하는 지시의 구체적 사례
Q28_1
연구 부정행위가 일어나게 만드는 원인:1순위
Q28_2
연구 부정행위가 일어나게 만드는 원인: 2순위
연구실적
Q32_1
최근 3년간 제1저자로 발표한 논문 수: SCI급
Q32_2
최근 3년간 제1저자로 발표한 논문 수: 국내전문학술지
Q32_3
최근 3년간 제1저자로 발표한 논문 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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