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에 대한 입주민 만족도 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아파트 관리 분쟁에 관한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목적으로 입주민의 아파트 관리사무에 대한 태도와 주민자치 참여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파트 관리에 대한 만족 및 불만족 사유, 관리비 내역 식별여부, 관리비 투명성, 용역업체 선정과정에 대한 관심, 주민대표 선출과정에 대한 관심, 주민대표 인지여부, 주민대표회의에 대한 신뢰, 주민대표회의 불만사항, 주민대표회의 참여의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