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대한 인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국민의 결혼관과 결혼만족도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은 기혼자와 미혼자 공통, 기혼자, 미혼자에 관한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혼자와 미혼자 공통 대상 문항은 결혼필요성, 결혼 필요 및 불필요 이유, 결혼적령기, 연상녀 및 연하남과의 결혼에 대한 찬반, 남성육아휴직 바람직성 등이고, 기혼자 대상 문항은 배우자 재선택의사, 결혼 후회 상황, 배우자에 대한 비밀 등이며, 미혼자 대상 문항은 결혼의사, 이상자녀수, 배우자직업 선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