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제도에 대한 여론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지방자치제도의 시행성과와 개선과제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지방자치제 시행 후 삶의 질 변화, 지방자치제 및 자치단체장의 기능과 역기능, 지방행정 중점 시행분야, 지방자치제 선결과제, 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인지도, 행정참여 경험, 주민참여제 인지도, 주민의 행정참여 확대여부, 주민의 행정참여 장애요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