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서울시복지재단이 근로빈곤층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희망플러스통장」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실시한 연차적 패널조사이다. 조사는 사업성과를 종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매년 동일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패널조사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조사대상 패널은 사업 참여 집단과 비참여 집단 간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평가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10년에 실시된 2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고용상황, 가계상황, 소비행태, 저축실태, 가족관계, 사회활동, 생활만족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