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정규직 노동조합의 대응방식을 ‘전략적 딜레마’의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수행된「비정규직과 노동정치」연구의 일환으로 수집된 것이다. 동 연구는 정규직 노동조합이 비정규직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못하는 이유, 즉 ‘정규직 노조 이기주의’로 여겨지는 정규직 노동정치가 어떤 구조적 한계 속에서 작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산업부문 간 노조전략의 차이를 비교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조사는 서비스산업 주요 부문인 금융업, 유통업, 보건의료업의 노조 간부 및 조합원, 비정규직 노동자, 관리자 등 총 3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금융업 14명, 유통업 9명, 보건의료업 8명을 포함한 총 31명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방식(대상자, 규모, 형태 등), 정규직 전환 이후의 변화(임금, 승진, 복지, 근로시간, 업무강도 등), 정규직과 전환 정규직과의 관계, 전환 정규직에 대한 차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정규직의 반응, 비정규직보호법 도입의 영향, 비정규직보호법에 대한 의견 및 평가, 성차별(임금, 승진경로, 교육훈련 등), 외주화 양상 및 전망, 비정규직 조직화 방안 및 어려움, 노동조합 현안 및 전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