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저소득 여성가구주 경제자립 지원을 위한 전문가 조사

초록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저소득 여성가구주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고용지원 정책과제를 마련하고자 실태조사와 전문가 의견조사를 기반으로 한 정책개발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조사는 부산지역 각계 전문가 대상의 의견조사로서 그 자료는 자립지원 정책의 효과와 수요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빈곤여성 경제자립 저해요인, 빈곤여성 확대의 심각성, 빈곤여성 특화 정책, 고용지원사업별 경제자립 도움정도, 현행 고용지원정책별 실효성, 확대 및 축소해야 할 정책사업, 직업훈련의 경제자립 도움정도, 직업훈련 효과 제고방안, 취·창업 시 필요 지원사항, 돌봄노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 향후 추진 자립지원 정책과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