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2세 한인청소년 생활 및 의식 조사, 2009

초록

「이민 2세 한인청소년 생활 및 의식 조사」는 한국의 대중매체가 이민 2세 한인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는 목적 하에 재미 한인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실태와 가치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되었다. 조사는 2007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2009년에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과 미국 미디어 이용실태, 친구관계, 한국 관련 인터넷 활용도, 민족정체성, 문화정체성, 이주과정, 부모의 직업과 교육수준, 동거가족, 가족의 주 사용언어, 한국어와 영어 구사능력, 부모의 자녀교육관, 주관적 한미귀속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