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000년 이후 정체되어 온 전자책(e-Book) 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전자책 수요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에는 전자책 이용자와 미이용자가 모두 포함되며, 전자책 이용자가 일정 규모가 되도록 전자책 독서경험자로 구성된 보조표본(Booster Sample)이 추가로 포함되었다.

조사내용은 인터넷이용과 독서 실태, 전자책 이용실태, 전자책 이용계획, 전자책에 대한 인식 등이며, 전자책 이용실태와 이용계획에 관한 문항들은 각각 이용자와 미이용자를 대상으로 독립적으로 질문되었다. 주요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인터넷이용과 독서 실태

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인터넷 이용목적, 정기구독 신문과 잡지 수, 연간 독서량과 구입도서수, 독서장소, 도서정보 습득경로, 연간 도서구입비, 도서구입 시 고려요인, 도서구입처, 종이책 독서 시 불편사항 등

2. 전자책 이용실태(이용자 대상)

연간 전자책 독서량과 구입도서수, 전자책 독서장소, 전자책 구입처, 전자책 적정 가격, 전자책 독서 시 이용 단말기, 단말기 구입 시 고려요인, 단말기 구입금액, 단말기 이용만족도, 휴대용 단말기 구입의사, 전자책 이용만족도 등

3. 전자책 이용계획(미이용자 대상)

전자책 미이용 이유, 전자책 이용의사, 전자책 보완사항, 희망 전자책 장르, 전자책 희망 구입처, 전자책 적정 가격, 전자책 독서 시 이용 희망 단말기, 단말기 구입 시 고려요인, 휴대용 단말기 구입의사, 구입 희망 휴대용 단말기, 휴대용 단말기 적정 가격 등

4. 전자책에 대한 인식

전자책과 종이책 비교평가, 전자책 활성화 시 독서량 변화, 전자교과서 도입 시 고려요인, 전자책의 환경개선 기여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