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여성 소상공인 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광역시의 여성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개선하려는 목적 하에 지역 여성의 창업실태와 창업지원정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에는 창업과정, 사업체 경영실태, 창업 후 생활변화, 경영활동 환경, 정책적 지원 효과와 필요성 등이 그 내용으로 포함되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창업동기, 창업자금 규모, 창업자금 조달경로, 창업 준비기간, 창업 시 어려운 점, 매출액, 순이익률, 사업체 경영 시 어려운 점, 상인단체 가입여부, 사업체의 경쟁력 수준과 경쟁요소, 향후 경영계획, 창업 후 삶의 질/소득수준/가족관계/사회관계 개선 정도, 남성 대비 경영활동 유불리 정도, 창업 및 경영 시 지원자와 지원기관, 지자체 지원 수혜여부 및 효과, 지자체 지원의 도움 정도, 지자체 지원 필요성, 필요한 지원정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