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복지욕구조사 : 학부모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8-0070
자료명(국문)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복지욕구조사 : 학부모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4189
연구과제명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복지욕구조사
연구책임자
이옥경,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원
공동연구자
홍봉선,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저작권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자료기탁일
2011-03-09
자료공개일
2011-07-27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광역시의 아동·청소년 정책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으로 지역 아동·청소년의 생활실태와 복지수요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는 부산지역 초·중·고등학생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학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성인물 접촉여부, 중요 고민, 외모에 대한 고민, 주 여가활동, 희망 여가활동, 등교거부 경험 및 이유, 부모와의 관계 등 자녀의 일상생활에 관한 내용들과 복지기관/시설별 인지여부 및 필요성, 아동·청소년 시책별 인지여부 및 필요성, 중점 추진 아동·청소년 사업 등 복지수요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부산광역시아동청소년아동복지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생활청소년여가활동부모자녀관계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8-06-11~2008-06-3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부산광역시 16개 구․군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부산시 소재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의 부모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다산리서치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30개 초·중·고등학교를 선정한 후 학교급별로 300명의 학생들을 할당 추출하고 이들의 부모를 조사대상자로 선정
표본크기
720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이옥경, 홍봉선.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복지욕구조사 : 학부모 [데이터 세트].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07-27, A1-2008-0070,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4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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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div1
학교구분1
div2
학교구분2
div3
학교구분3
school
학교명
sq1
자녀 성별
sq2
자녀 학년
sq3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 수 (명)
sq4
응답자 성별
sq5
응답자 연령
sq6
응답자 가족관계
dq1
경제적 가정형편
dq2
응답자 학력
dq3
응답자 직업
dq4
월평균 가구 소득
아동.청소년 정책
q1
부산시의 아동·청소년 관련 시책에 대한 관심도
q2
부산시의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평가
q3
아동·청소년들의 안전한 환경을 위한 우선사업
q4_1
아동ㆍ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우선사업: 1순위
q4_2
아동ㆍ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우선사업: 2순위
q5_1
아동ㆍ청소년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중요사업: 1순위
q5_2
아동ㆍ청소년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중요사업: 2순위
q6_1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체험학습 사업 중 우선사업: 1순위
q6_2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체험학습 사업 중 우선사업: 2순위
q7
아동ㆍ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확대를 위한 우선사업
q8
아동·청소년들의 참여활동 증진을 위한 사업추진 방법
q9
아동·청소년들의 환경보호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방법
q10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동ㆍ청소년 지원을 위한 우선사업
q11
아동·청소년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우선사업
q12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아동·청소년 육성 지원을 위한 우선사업
q13_1
아동ㆍ청소년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가장 방해가 되는 것: 1순위
q13_2
아동ㆍ청소년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가장 방해가 되는 것: 2순위
q14
부산시의 아동·청소년 정책 평가 점수
자녀의 가정생활
q15
자녀의 인터넷, 게임 등 컴퓨터 사용에 대한 지도 방법
q15_1
(사용시간제한 등으로 지도할 경우) 지도 방법
q15_2_1
(하루 하루 일정시간 제한할 경우) 하루 제한시간
q16
자녀의 성인물 접촉 경험 여부
q16_1_1
(자녀의 성인물 접촉을 인지한 경우) 지도방법1
q16_1_2
(자녀의 성인물 접촉을 인지한 경우) 지도방법2
q16_1_3
(자녀의 성인물 접촉을 인지한 경우) 지도방법3
q16_1_4
(자녀의 성인물 접촉을 인지한 경우) 지도방법4
q16_1_5
(자녀의 성인물 접촉을 인지한 경우) 지도방법5
q17
자녀의 본인 외모에 대한 고민 여부
q17_1_1
(자녀가 본인 외모에 대해 고민할 경우) 고민거리1
q17_1_2
(자녀가 본인 외모에 대해 고민할 경우) 고민거리2
q17_1_3
(자녀가 본인 외모에 대해 고민할 경우) 고민거리3
q17_1_4
(자녀가 본인 외모에 대해 고민할 경우) 고민거리4
q17_1_5
(자녀가 본인 외모에 대해 고민할 경우) 고민거리5
q18_1
자녀가 여가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1
q18_2
자녀가 여가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2
q18_3
자녀가 여가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3
q19_1
자녀가 여가시간에 꼭 하고 싶어 하는 활동1
q19_2
자녀가 여가시간에 꼭 하고 싶어 하는 활동2
q19_3
자녀가 여가시간에 꼭 하고 싶어 하는 활동3
q20_1
자녀가 여가시간에 했으면 하는 활동1
q20_2
자녀가 여가시간에 했으면 하는 활동2
q20_3
자녀가 여가시간에 했으면 하는 활동3
q21_1
자녀의 고민거리1
q21_2
자녀의 고민거리2
q22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
q23
자녀와 동거하고 싶은 시기
q24
자녀에 대한 경제적 책임을 져야 하는 시기
자녀의 학교생활
q25
자녀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말한 경험
q25_1_1
자녀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한 이유1
q25_1_2
자녀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한 이유2
q26
자녀의 학교성적이나 고민거리에 대해 담임과 대화한 경험
q27_1
자녀와의 관계1: 나는 자녀와 같이 있는 편이다
q27_2
자녀와의 관계2: 나의 자녀는 본인의 장래에 대해 나하고 상의하는 편이다
q27_3
자녀와의 관계3: 자녀는 나와 허물없이 이야기하는 편이다
q27_4
자녀와의 관계4: 자녀에게 고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나와 의논한다
q27_5
자녀와의 관계5: 나는 자녀의 의견을 존중해준다
q27_6
자녀와의 관계6: 내 아이는 나처럼 되고 싶어한다
q27_7
자녀와의 관계7: 자녀에게는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
아동.청소년 복지
청소년 관련 시설 인지도
q28_1_1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 청소년 문화의 집
q28_1_2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2: 청소년 수련시설
q28_1_3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3: 학생문화회관
q28_1_4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4: 유스호스텔
q28_1_5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5: 사회복지관
q28_1_6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6: 청소년공부방,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
q28_1_7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7: 청소년 자활지원관
q28_1_8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8: 가출 청소년 쉼터
q28_1_9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9: 그룹 홈(공동생활가정)
q28_1_10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0: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센터
q28_1_11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1: 청소년 상담센터 (청소년종합지원센터, 청소년상담지원센터 포함)
q28_1_12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2: 자원봉사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자원봉사센터 포함)
q28_1_13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3: 미혼모시설
q28_1_14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4: 청소년성문화센터
q28_1_15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5: 도서관(아동 도서관 포함)
q28_1_16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6: 박물관
q28_1_17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7: 미술관
q28_1_18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8: 고용안정센터 및 직업훈련관련기관
q28_1_19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인지도19: 다문화(또는 외국인)관련 청소년 시설
청소년 관련 시설 필요성
q28_2_1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 청소년 문화의 집
q28_2_2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2: 청소년 수련시설
q28_2_3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3: 학생문화회관
q28_2_4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4: 유스호스텔
q28_2_5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5: 사회복지관
q28_2_6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6: 청소년공부방,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
q28_2_7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7: 청소년 자활지원관
q28_2_8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8: 가출 청소년 쉼터
q28_2_9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9: 그룹 홈(공동생활가정)
q28_2_10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0: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센터
q28_2_11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1: 청소년 상담센터 (청소년종합지원센터, 청소년상담지원센터 포함)
q28_2_12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2: 자원봉사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자원봉사센터 포함)
q28_2_13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3: 미혼모시설
q28_2_14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4: 청소년성문화센터
q28_2_15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5: 도서관(아동 도서관 포함)
q28_2_16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6: 박물관
q28_2_17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7: 미술관
q28_2_18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8: 고용안정센터 및 직업훈련관련기관
q28_2_19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필요성19: 다문화(또는 외국인)관련 청소년 시설
q29_1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중 가장 필요한 곳: 1순위
q29_2
청소년 관련 기관(시설) 중 가장 필요한 곳: 2순위
부산시 청소년 시책 인지도
q30
부산시 거주 자긍심
q31
부산시의 아동ㆍ청소년에 관련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정도
q32_1_1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1: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및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운영
q32_1_2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2: 9세~18세까지의 청소년 신분확인 및 경제적 혜택 부여를 위한 청소년증 발급
q32_1_3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3: 공공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지원
q32_1_4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4: 건전한 성장 도모를 위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공부방,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
q32_1_5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5: 위기에 노출된 청소년 상담, 긴급 구조, 1388전화 등 종합서비스 제공 및 청소년동반자 운영
q32_1_6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6: 청 청소년 건전성장 도모를 위한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청소년 통행금지 구역 지정운영
q32_1_7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7: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적극적ㆍ체계적으로 대처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사업
q32_1_8
아동ㆍ청소년 시책 인지도8: 지역사회 빈곤아동의 건강하고 건전한 발달 및 교육적 출발점 평등을 위한 희망스타트
부산시 청소년 시책 필요성
q32_2_1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1: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및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운영
q32_2_2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2: 9세~18세까지의 청소년 신분확인 및 경제적 혜택 부여를 위한 청소년증 발급
q32_2_3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3: 공공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지원
q32_2_4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4: 건전한 성장 도모를 위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공부방,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
q32_2_5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5: 위기에 노출된 청소년 상담, 긴급 구조, 1388전화 등 종합서비스 제공 및 청소년동반자 운영
q32_2_6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6: 청 청소년 건전성장 도모를 위한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청소년 통행금지 구역 지정운영
q32_2_7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7: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적극적ㆍ체계적으로 대처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사업
q32_2_8
아동ㆍ청소년 시책 필요성8: 지역사회 빈곤아동의 건강하고 건전한 발달 및 교육적 출발점 평등을 위한 희망스타트
q33
아동ㆍ청소년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분야
q34_1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ㆍ청소년 시책1
q34_2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ㆍ청소년 시책2
q34_3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ㆍ청소년 시책3
다문화
q35
대한민국이 단일민족 국가라고 생각하는지 여부
q36_1
다문화 의식1: 한국사회에서 내 자녀가 이성친구를 사귀는데 내 자녀의 피부색은 관계없다
q36_2
다문화 의식2: 한국사회는 내 자녀를 같은 한국인이라고 생각한다
q36_3
다문화 의식3: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가 되는 것이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q36_4
다문화 의식4: 부모님의 국적이나 태어난 곳과는 관계없이 한국에서 살기를 원하면 한국인이다
q36_5
다문화 의식5: 인종, 국적, 피부색과 관계없이 같은 학교 학생이면 학생회 대표로 나갈 수 있다

이옥경 ; 홍봉선. 2008.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복지욕구 조사. 부산여성가족개발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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