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아동학대 실태 및 인식 조사 : 부모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시의 아동학대 예방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려는 목적 하에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을 포함하는 아동의 피학대 실태와 부모 및 신고의무자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초등학교 3-6학년 아동과 이들의 부모, 그리고 아동복지법에 규정된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다.

이 자료는 아동의 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아동학대 인지여부, 아동보호기관 인지여부, 아동학대신고 전화번호 인지여부, 아동학대 신고의무제 인지여부, 아동학대 목격 시 신고방법, 아동학대 신고 관련 태도, 행위별 학대 심각성 인식,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태도, 아동학대 교육프로그램 및 예방정책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