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현행 총액배분자율편성(Top-down) 예산제도의 효율화 방안 마련을 위해 Top-down 방식에 의한 예산배분 실태와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Top-down 예산제도의 운영실태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20개 중앙부처의 예산편성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예산지출한도 설정의 합리성, 예산편성의 자율성, 예산배정의 효율성, 예산사정의 합리성, 예산운용의 효율성, 예산운용의 탄력성, 부처예산과 국가재정계획의 연계성, 국회예산심의 과정의 수월성, 예산제도 효율성 제고요인별 중요도, Top-down 예산제도 도입 후 외부 영향력의 변화, Top-down 예산제도 폐지 및 유지 이유, Top-down 예산제도 개선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