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북한이탈주민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사회연결망 유형 간의 관계를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통해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탈북과정과 남한사회 적응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2007년에 남한으로 입국한 30-50대의 북한이탈주민 15명이다. 이들은「북한 이주민의 정체성과 사회 적응에 대한 패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된 북한이탈주민패널(North Korean Immigrant Panel, NKIP)의 2007년 입국자 500명 중 사회연결망 크기와 남한사회 만족도 등이 고려되어 선정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북한에서의 학력 및 사회적 지위, 탈북동기, 남한으로의 입국과정, 가족에 관한 사항, 북한 거주 가족과의 연락, 남한생활 적응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 남한사회 적응과정과 애로사항(취업, 문화적 차이, 차별), 남한에서 친하게 지내는 사람(북한이탈주민 및 남한 사람), 한국에서의 사회단체활동(종교단체, 이웃모임, 직장모임, 탈북자모임), 남한생활 만족도, 남한사회 적응을 위한 노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