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서울아동패널조사」는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빈곤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과 학업성취, 일상생활과 건강, 가족 환경과 가구의 특성 등에 관한 종단자료를 수집하고자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시행되는 조사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과 그 부모의 쌍체 사례로 구축된 패널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매년 반복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5차 연도인 2008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아동용과 부모용으로 각각 설계되어 있다. 아동 대상 설문지는 정서와 심리상태, 학교생활과 진로계획, 일상생활과 건강, 가정 환경과 가구 특성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모 대상 설문지는 가구 특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