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회원공개

초록

「강원도 광산지역 사회변동에 관한 연구」는 탄광산업의 발전과 쇠퇴, 카지노 설립으로 이어지는 강원도 광산지역의 사회변동 과정을 실증자료를 통해 설명하려는 목적 하에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정치학 전공 학자들이 참여하여 수행한 학제간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를 위해 사북읍을 포함한 강원도 광산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조사가 기획되었으며, 그 일환으로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김세건 교수는 탄광개발과 환경문제, 카지노 도박중독과 노숙자를 각각의 주제로 하는 인터뷰 조사를 1, 2차에 걸쳐 시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 수집된 이 자료는 탄광개발과 환경문제를 주제로 광산지역 사회단체 관계자들과 광부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1960-1970년대 탄광산업 전성기 당시 사북지역의 모습(이주과정, 첫인상, 공간구조, 사택 등), 작업환경(채굴권, 운영방식, 채굴과정), 1980년 사북사태와 1995년 3.3 주민생존권투쟁 당시의 상황, 사북지역 사회단체 활동, 지반침하/폐석더미/석탄광폐수 등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식, 진폐증환자의 현황과 처우 등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