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광산지역 카지노 노숙자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5

Abstract

「강원도 광산지역 사회변동에 관한 연구」는 탄광산업의 발전과 쇠퇴, 카지노 설립으로 이어지는 강원도 광산지역의 사회변동 과정을 실증자료를 통해 설명하려는 목적 하에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정치학 전공 학자들이 참여하여 수행한 학제간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를 위해 사북읍을 중심으로 한 강원도 광산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조사가 기획되었으며, 그 일환으로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김세건 교수는 탄광개발과 환경문제, 카지노 도박중독과 노숙자를 각각의 주제로 하는 인터뷰 조사를 1, 2차에 걸쳐 시행하였다.

2차 조사에서 수집된 이 자료는 카지노 도박중독과 노숙자를 주제로 사북지역 공공기관 및 사회단체 관계자들과 주민들 그리고 카지노 노숙자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기관 및 단체 관계자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는 강원랜드 설립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 카지노 노숙자 현황, 노숙자들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과 대책 등에 관하여 질문되었다. 카지노 노숙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는 개인적 사항(고향, 직업, 가족, 종교), 카지노 출입연수와 이용횟수, 도박에 쓰인 금액, 주로 하는 게임, 게임별 특성, 게임자금의 마련, 사설도박장 이용경험, 원정도박경험, 카지노 이외의 도박경험, 카지노 은어, 카지노에서의 일상생활(숙소, 식사, 친구관계), 카지노에서의 부업활동(명당자리 맡아 주기, 대리 게임, 응원해주기, 성매매), 카지노 출입 이후의 변화(가족 및 사회 관계, 경제상태, 외로움, 후회), 도박 및 강원랜드와 정부에 대한 태도 등에 관하여 질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