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용과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방송과 통신의 융합화로 인한 미디어 이용과 이용자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에는 전화, 텔레비전, DMB, 인터넷 등의 미디어 이용행태와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이용자 가치관 및 개인정보에 대한 인식이 그 주제로 포함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이용 중인 미디어, 미디어별 이용시간과 이용만족도, 스마트폰 이용여부, 스마트폰의 순기능과 역기능 경험, 방송통신융합에 대한 인지도, 자유/사회참여/다양성/창의성의 중요성, 미디어 이용환경 변화 정도, 방송통신융합 관련 이슈에 대한 태도, 방송통신융합에 대한 만족도, 미디어 다양성에 대한 인식, 방송통신융합에 필요한 정책,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지도, 개인정보 검색 및 유출 실태, 바람직한 개인정보 공개수준, 포털 및 SNS 사이트에서의 개인정보공개에 대한 인식, 개인정보보호에 필요한 정책, 뉴미디어의 개인정보 침해가능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