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마을연구 인터뷰 조사 : 연기 솔올마을

초록

충남대학교 마을연구단은 충남지역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마을지 편찬을 목적으로 마을의 지리, 역사, 경제 및 사회 상황, 일상생활과 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지조사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과 자취를 간직하거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민속을 보유한 13개 마을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은 평야마을인 부여군 장정마을, 연기군 솔올마을, 당진군 합덕마을, 금산군 불이마을, 논산시 병사마을, 예산군 동서리와 상중리, 산간마을인 아산시 외암마을, 서산시 초록리, 계룡시 향한리, 공주시 한천리, 어촌마을인 태안군 개미목마을과 홍성군 독배마을, 섬마을인 보령시 원산도이다. 현지조사에서는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 자료, 관찰기록, 각종 문서와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연기군 솔올마을에 관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솔올마을 거주 주민과 마을 주요 인물들의 후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마을의 역사(결성장씨 입향내력, 연기군 대지주 장기황과 화가 장욱진 등 주요 인물 평가, 일제시대 징용 사례, 한국전쟁 당시 좌익활동), 농업제도와 농작실태(일제시대 지주소작제, 농지개혁, 제방 건설과 수리시설 도입 및 동진들 조성, 시설농업의 도입과 주요 농작물), 사회 조직과 기관(수방단·애오단·동계 등 사회조직, 결성장씨 문중 서당인 육영재, 학교, 교회), 근대화와 생활변화(경부선 및 도로의 개통과 변화, 시장권, 새마을운동, 의식주 변화), 생애사(일본 미쓰이 조선소 징용 이야기, 장기황의 두 번째 부인의 삶, 일제시대와 한국전쟁을 겪은 노인의 삶), 민속과 의례(결성장씨 종중의례, 산신제, 민간신앙, 구비전승, 세시풍속, 혼례와 상례 및 제례) 등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