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조사

초록

이 조사는 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적 평가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평가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예비검사 과정을 통해 개발된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자료는 전국의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수준, 프로그램 운영방식, 교재와 교육시설, 수업방식, 프로그램 시행효과, 프로그램 만족도 등의 차원을 구성하는 50여 척도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