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가입과 분쟁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금융기관의 투자자보호 실태와 금융분쟁 발생요인을 살펴보고자 펀드상품 가입 경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입 펀드종류, 직원 강권에 의한 펀드가입 경험, 타사 펀드 설명여부, 직원 강권에 의한 펀드변경 경험, 원금손실 가능성 설명여부, 직원 권유로 인한 펀드손실 경험, 상품특성 설명여부, 공시 수익률 차이여부, 수수료/보수 설명여부, 가입 후 사후관리에 대한 만족도, 금융기관과의 분쟁경험 및 분쟁사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