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청소년의 피학대 경험과 비행 간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부모의 신체적, 정서적 학대 및 방임 실태와 청소년의 비행 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초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신체적 및 정서적 피학대 경험, 방임피해 경험, 음주 및 흡연 경험, 폭력 및 절도 경험, 파손 및 질서위반 경험, 부모에 대한 애착심, 부모의 감독 정도, 학습참여도, 자기통제력, 교사와의 관계, 법위반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인식, 소외감, 가족 간 관계, 부모의 일탈성 및 자기통제력, 부모의 준법성 및 사회성,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