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직업선택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청각장애인의 직업선택 결정요인을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장애상태를 포함한 구직과정, 취업현황, 직업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장애원인, 장애등급, 주 소통수단, 취업여부, 취업 및 미취업 이유, 취업정보 습득경로, 구직시 애로사항, 직업선택시 조언자, 직종 및 사업체 규모, 고용형태, 직급, 임금수준, 임금만족도, 직무적성도, 직장생활 애로사항, 직무수행시 소통수단, 승진가능성, 직업선택시 고려사항, 희망 직업,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한 요건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