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 환경설계에 대한 조사 : 경찰관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주요 선진국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 기법의 제도적 실행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CPTED 기법의 국내 적용실태와 범죄억제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경찰관, 행정공무원, 재소자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경찰관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CPTED에 대한 인지실태, CPTED 관련 교육실태, CPTED 관련 업무비중, CPTED 협의회 구성여부, CPTED 관련 업무협력실태, CPTED 도입 효과와 필요성, CPTED 시행의 전제조건, CPTED 시행시 협력대상과 담당주체, CPTED 시행시 적용범위, CPTED 적용이 필요한 장소, CPTED 전문가제도의 필요성과 참여의향, 주민의 범죄예방사업 참여도, CPTED 관련 주민 수요, 지역간 CPTED 구현능력의 차이, CCTV 설치와 운영 실태, CCTV의 효과와 부작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