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인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외국인노동자를 주제로 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할 목적으로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국민인식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외국인노동자 연상 이미지, 외국인노동자의 사회영향력, 한국인 대비 외국인노동자의 범죄율 수준,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언론보도 공정성, 외국인에 대한 편견 이유, 외국인노동자의 인권침해 심각성, 외국인노동자의 생활 어려움, 외국인 이민에 대한 태도, 민족갈등 발생 가능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