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영향평가사업 제도화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6

Abstract

이 조사는 성별영향평가사업의 제도화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 하에 사업주체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사업 추진과정과 제도적 정착요인에 관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조사는 2005년 성별영향평가사업에 참여한 공무원 중 소속기관유형, 평가주체, 수행과제수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그 중 15명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평가자 선정 배경과 과정, 평가과제 선정 배경, 평가수행 환경조건(기관별 법·제도적 장치, 부서내·부서간·여성가족부·전문가 등의 지원협력, 성별분리통계 확보여부), 평가과정과 애로사항, 평가과정에서의 교육·훈련 참여경험, 평가지표의 타당성, 평가결과와 개선방안(성별영향평가 이후 개인 및 조직에 미친 영향, 성별영향평가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조건) 등이다.

Keywords policy on womenpolicy evaluationgender impact assessment성인지;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