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강화를 위한 조사, 2009 : 주민

Abstract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강화를 위한 조사」는 지역사회 역량을 측정하고 이것이 주민의 건강수준과 갖는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연구에서는 서울시 2개 자치구 지역의 주민과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독립적인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주민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주관적 건강상태, 유병여부, 자살생각 경험, 흡연여부, 음주빈도, 운동실천양, 사회적 지지망, 사회적 관계, 사회참여, 자원봉사 경험, 대인신뢰, 지역주민신뢰, 정부신뢰, 지방정부신뢰, 지역공공사업 참여경험, 탄원서 제출경험, 지방선거 투표여부, 지역사회 계층일체감, 지역정체성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ommunitylocal communityhealth promotionhealthcaresuicidesmokingalcohol usesocial capitalsocial supportsocial networksocial participationvoluntary workinterpersonal trusttrust in governmentsocial trustparticipation in politicsregional identity; Topics; Health

정민수 ; 조병희. 2012. 개인 및 조직 수준에서의 지역사회 역량 측정과 주관적 건강 수준과의 관계 분석 : 서울시 D구와 Y구의 비교.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