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서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1987년 노동자대투쟁 2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발간한 현대중공업노동조합(이하 현중노조) 민주노조운동 20년사 자료집인『골리앗은 말한다』이다. 이 자료집은 동 기념사업 추진위원회가 1987년 노동자대투쟁을 주도했던 현중노조의 역사를 조명하고 민주노조운동의 미래를 전망하려는 목적 하에 노동조합과 노동자가 제작·발행한 각종 선전물과 홍보물 및 속보와 소식지 등을 채집하여 체계적으로 정리·수록한 것이다.

자료집에 수록된 기록물들은 1987년 현중노조 창립에서 1988-1989년 128일 파업, 1990년 4.25 골리앗 파업에서 1991년 현대그룹노동조합총연맹(이하 현총련) 창립 및 1992년 임금협상과 단체협약에 대한 직권 조인, 1993년 현총련 공동파업에서 1994년 63일 파업, 1995년 무쟁의 원년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창립, 1996년 노동법 개악저지투쟁 파업부터 1999년 임금동결, 2000년 임금협상과 단체협약부터 2002년 노조 납품비리, 2002년 해고자 청산에서 2004년 금속산업연맹 제명, 그리고 현재까지로 그 시기가 구분되어 있다. 자료집은 해당 시기 사안의 배경과 결과 등을 다룬 총평, 소식지와 선전물(민주항해 및 참붓언론 소식지, 속보, 성명서, 탄원서, 지역선전물 등), 각주 형태의 선전물에 대한 설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