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의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2008

초록

이 조사는 정부기관과 업무수행 경험이 있거나 밀접한 업무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국정전반에 걸친 부패실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각종 부패의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반부패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이 1999년부터 매년 시행해 온 이 조사는 부패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한국사회 부패실태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08년에 수집된 것으로 공직부패의 정도와 심각성, 행정분야별 및 행정계층별 부패만연 정도, 공직유형별 부패만연 정도, 사회분야별 부패만연 정도, 금품 등 실질적 뇌물제공 경험, 부패유발 주체, 부패행위 계기, 부패 발생요인과 해소방안, 행정절차 공개여부와 적절성, 정부와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도,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도, 정부업무에 대한 시민참여도, 사회참여도, 정부와 공무원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