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도민여론조사

초록

이 조사는 경남발전연구원이 경상남도의 주요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려는 목적 하에 지역 현안에 대한 도민여론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다양한 정책 현안을 다루기 위해 이 조사는 독립적으로 표집된 두 집단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내용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공통 설문문항과 함께 내용을 달리하는 1안 및 2안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 설문문항은 가계경제 전망, 지역경제 전망, 중점 관리 도정분야 등이고, 1안 설문문항은 중점 추진 경제정책, 지역산업 발전 전망, 중점 추진 농업정책, 통합시 출범 후속 대응책, 신국제공항 필요성, 혁신도시 추진 전망, 남해안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 등이며, 2안 설문문항은 중점 추진 고용정책, 노인 및 여성 취업 지원방안, 다문화가정 지원방안, 관광수입 전망, 교통 인프라 확충방안, 환경정책 추진방안, 중점 추진 행정분야, 행정개편 추진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