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모자보건사업에 대한 평가조사 : 출산여성

초록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시행된 모자보건사업의 농촌지역 운영실태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는 모자보건사업의 수행 및 수혜 정도를 동시에 파악하기 위해 농촌지역의 보건요원과 출산 경험 여성 각각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출산 여성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가족수, 가구형태, 거주기간, 결혼상태, 배우자 직업, 교육수준, 경작규모, 의료보장 혜택여부 등 응답자에 관한 일반사항과 함께 의료기관 이용실태, 보건요원에 대한 인식, 임신력, 피임력, 산전관리 실태, 분만 및 산후관리 실태, 영유아 자녀 건강관리 실태, 영유아 자녀 수유실태, 보건요원의 가구방문 실태, 출산 후 취업실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