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외국인노동자 생활실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경남발전연구원이 경상남도의 외국인노동자 지원책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외국인노동자들에 관한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경남지역 2개 시와 1개 군에 거주하는 외국인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이 조사에서는 근로환경, 보건의료 서비스 이용, 일상생활, 차별 및 인권침해, 정책 수요 등에 관한 자료가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 취업 이유, 취업시 고려사항, 근로조건/근로환경/동료관계에 대한 만족, 직장에 대한 만족, 산업재해 경험, 재해시 처리방식, 유병시 이용 의료기관, 의료비 부담방식, 직장내 복지시설, 보건의료 서비스 수혜경험, 보건의료 혜택에 대한 만족, 주거형태, 거주지에 대한 만족, 여가생활, 자녀양육시 어려움, 일상생활에 대한 만족, 차별 및 인권침해 피해경험, 민간단체 및 지방정부로부터의 희망 지원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