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2010 : 교사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014-V1.0
이혜원 /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학생 지도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학년 배정시 고려사항, 학생지도 관련 도움주체, 한국어 수업방식, 이주학생이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학업능력 향상에 필요한 정책, 학교의 지원 프로그램, 결석시 대처방식, 결석이유, 중도탈락 방지조치, 비자 확인여부 및 확인이유, 이주학생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여부 등이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탁한 연구자료는 완전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자료를 신청하는 누구나 이용가능 합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00014.pdf | 설문지 (한글) | 707.31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코드북(한글) | kor_codebook_20100014.pdf | 코드북 (한글) | 161.17 kB | 다운로드 |
Value | Label | N | WN | |
---|---|---|---|---|
- | 1 | 5 | 0 |
7.5%
|
- | 2 | 5 | 0 |
7.5%
|
- | 3 | 4 | 0 |
6%
|
- | 4 | 4 | 0 |
6%
|
- | 5 | 4 | 0 |
6%
|
- | 6 | 3 | 0 |
4.5%
|
- | 7 | 3 | 0 |
4.5%
|
- | 8 | 3 | 0 |
4.5%
|
- | 9 | 2 | 0 |
3%
|
- | 10 | 2 | 0 |
3%
|
- | 11 | 2 | 0 |
3%
|
- | 12 | 2 | 0 |
3%
|
- | 13 | 2 | 0 |
3%
|
- | 14 | 2 | 0 |
3%
|
- | 15 | 2 | 0 |
3%
|
- | 16 | 2 | 0 |
3%
|
- | 17 | 2 | 0 |
3%
|
- | 18 | 2 | 0 |
3%
|
- | 19 | 2 | 0 |
3%
|
- | 20 | 2 | 0 |
3%
|
- | 21 | 2 | 0 |
3%
|
- | 22 | 2 | 0 |
3%
|
- | 23 | 2 | 0 |
3%
|
- | 24 | 2 | 0 |
3%
|
- | 25 | 2 | 0 |
3%
|
- | 26 | 1 | 0 |
1.5%
|
- | 27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7 | 0 |
40.3%
|
2 | 경기/인천 | 25 | 0 |
37.3%
|
3 | 강원 | 0 | 0 |
0%
|
4 | 충청 | 8 | 0 |
11.9%
|
5 | 경상 | 2 | 0 |
3%
|
6 | 전라 | 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 | 18 | 0 |
26.9%
|
2 | 여 | 49 | 0 |
7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12 | 0 |
18.2%
|
2 | 30대 | 15 | 0 |
22.7%
|
3 | 40대 | 23 | 0 |
34.8%
|
4 | 50대 이상 | 16 | 0 |
24.2%
|
9 | 무응답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년 미만 | 3 | 0 |
4.5%
|
2 | 1년~5년 | 10 | 0 |
15.2%
|
3 | 5년~10년 | 8 | 0 |
12.1%
|
4 | 10년 이상 | 45 | 0 |
68.2%
|
9 | 무응답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장,교감 | 11 | 0 |
16.4%
|
2 | 부장교사 | 15 | 0 |
22.4%
|
3 | 일반교사 | 40 | 0 |
59.7%
|
4 | 기타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교 | 45 | 0 |
67.2%
|
2 | 중학교 | 18 | 0 |
26.9%
|
3 | 고등학교 | 4 | 0 |
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학년 | 11 | 0 |
22.4%
|
2 | 2학년 | 14 | 0 |
28.6%
|
3 | 3학년 | 8 | 0 |
16.3%
|
4 | 4학년 | 9 | 0 |
18.4%
|
5 | 5학년 | 4 | 0 |
8.2%
|
6 | 6학년 | 3 | 0 |
6.1%
|
9 | 무응답 | 18 | 0 |
3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고려하지 않음 | 1 | 0 |
1.5%
|
2 | 거의 고려하지 않음 | 3 | 0 |
4.5%
|
3 | 약간 고려함 | 34 | 0 |
50.7%
|
4 | 매우 많이 고려함 | 29 | 0 |
4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고려하지 않음 | 2 | 0 |
3%
|
2 | 거의 고려하지 않음 | 8 | 0 |
11.9%
|
3 | 약간 고려함 | 36 | 0 |
53.7%
|
4 | 매우 많이 고려함 | 21 | 0 |
3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고려하지 않음 | 0 | 0 |
0%
|
2 | 거의 고려하지 않음 | 1 | 0 |
1.5%
|
3 | 약간 고려함 | 22 | 0 |
32.8%
|
4 | 매우 많이 고려함 | 44 | 0 |
6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고려하지 않음 | 0 | 0 |
0%
|
2 | 거의 고려하지 않음 | 1 | 0 |
1.5%
|
3 | 약간 고려함 | 23 | 0 |
34.3%
|
4 | 매우 많이 고려함 | 43 | 0 |
6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육과학기술부 | 0 | 0 |
0%
|
2 | 교육청 | 11 | 0 |
16.4%
|
3 | 교원직무연수 | 13 | 0 |
19.4%
|
4 | 이전 담당교사.다문화 담당교사 | 30 | 0 |
44.8%
|
5 | 이주민 관련 지원단체 | 4 | 0 |
6%
|
6 | 언론 영상.출판물 | 7 | 0 |
10.4%
|
7 | 기타 | 2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육과학기술부 | 2 | 0 |
3.2%
|
2 | 교육청 | 9 | 0 |
14.5%
|
3 | 교원직무연수 | 15 | 0 |
24.2%
|
4 | 이전 담당교사.다문화 담당교사 | 13 | 0 |
21%
|
5 | 이주민 관련 지원단체 | 6 | 0 |
9.7%
|
6 | 언론 영상.출판물 | 17 | 0 |
27.4%
|
7 | 기타 | 0 | 0 |
0%
|
9 | 무응답 | 5 | 0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0 | 0 |
44.8%
|
2 | 아니다 | 37 | 0 |
5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담임교사 | 16 | 0 |
53.3%
|
2 | 외부 한국어 전문 강사 | 6 | 0 |
20%
|
3 | 자원봉사 대학(원)생 | 1 | 0 |
3.3%
|
4 | 방과후교실 담당교사 | 7 | 0 |
23.3%
|
8 | 비해당 | 3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담임교사 | 0 | 0 |
0%
|
2 | 외부 한국어 전문 강사 | 3 | 0 |
50%
|
3 | 자원봉사 대학(원)생 | 3 | 0 |
50%
|
4 | 방과후교실 담당교사 | 0 | 0 |
0%
|
8 | 비해당 | 37 | 0 |
100%
|
9 | 무응답 | 2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받아쓰기 형식 | 10 | 0 |
33.3%
|
2 | 교과부 교재 활용 | 12 | 0 |
40%
|
3 | 성인용 한국어교재 활용 | 0 | 0 |
0%
|
4 | 외부 한국어 전문강사가 별도의 수업안과 교재 활용 | 6 | 0 |
20%
|
5 | 자체제작 | 2 | 0 |
6.7%
|
8 | 비해당 | 3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받아쓰기 형식 | 0 | 0 |
0%
|
2 | 교과부 교재 활용 | 0 | 0 |
0%
|
3 | 성인용 한국어교재 활용 | 0 | 0 |
0%
|
4 | 외부 한국어 전문강사가 별도의 수업안과 교재 활용 | 5 | 0 |
83.3%
|
5 | 자체제작 | 1 | 0 |
16.7%
|
8 | 비해당 | 37 | 0 |
100%
|
9 | 무응답 | 2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이 교과수업을 따라 갈 수 있을 때까지 | 23 | 0 |
76.7%
|
2 | 학생이 특정한 한국어 테스트에 통과할 때까지 | 0 | 0 |
0%
|
3 | 배당된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 4 | 0 |
13.3%
|
4 | 기타 | 3 | 0 |
10%
|
8 | 비해당 | 3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 영향 | 18 | 0 |
27.3%
|
2 | 전혀 영향 없음 | 41 | 0 |
62.1%
|
3 | 긍정적 영향 | 7 | 0 |
10.6%
|
9 | 무응답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 영향 | 28 | 0 |
41.8%
|
2 | 전혀 영향 없음 | 34 | 0 |
50.7%
|
3 | 긍정적 영향 | 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 영향 | 44 | 0 |
66.7%
|
2 | 전혀 영향 없음 | 20 | 0 |
30.3%
|
3 | 긍정적 영향 | 2 | 0 |
3%
|
9 | 무응답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 영향 | 26 | 0 |
40%
|
2 | 전혀 영향 없음 | 14 | 0 |
21.5%
|
3 | 긍정적 영향 | 25 | 0 |
38.5%
|
9 | 무응답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 영향 | 4 | 0 |
6%
|
2 | 전혀 영향 없음 | 11 | 0 |
16.4%
|
3 | 긍정적 영향 | 52 | 0 |
7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음 | 1 | 0 |
1.5%
|
2 | 거의 필요하지 않음 | 2 | 0 |
3%
|
3 | 약간 필요함 | 6 | 0 |
9%
|
4 | 매우 많이 필요함 | 58 | 0 |
8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거의 필요하지 않음 | 7 | 0 |
10.4%
|
3 | 약간 필요함 | 27 | 0 |
40.3%
|
4 | 매우 많이 필요함 | 33 | 0 |
4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음 | 4 | 0 |
6%
|
2 | 거의 필요하지 않음 | 26 | 0 |
38.8%
|
3 | 약간 필요함 | 14 | 0 |
20.9%
|
4 | 매우 많이 필요함 | 23 | 0 |
3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음 | 6 | 0 |
9%
|
2 | 거의 필요하지 않음 | 21 | 0 |
31.3%
|
3 | 약간 필요함 | 22 | 0 |
32.8%
|
4 | 매우 많이 필요함 | 18 | 0 |
2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17 | 0 |
25.4%
|
1 | 제공함 | 50 | 0 |
7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30 | 0 |
44.8%
|
1 | 제공함 | 37 | 0 |
5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37 | 0 |
55.2%
|
1 | 제공함 | 30 | 0 |
4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45 | 0 |
67.2%
|
1 | 제공함 | 22 | 0 |
3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32 | 0 |
47.8%
|
1 | 제공함 | 35 | 0 |
5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49 | 0 |
73.1%
|
1 | 제공함 | 18 | 0 |
2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59 | 0 |
88.1%
|
1 | 제공함 | 8 | 0 |
1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60 | 0 |
89.6%
|
1 | 제공함 | 7 | 0 |
1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52 | 0 |
77.6%
|
1 | 제공함 | 15 | 0 |
2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64 | 0 |
95.5%
|
1 | 제공함 | 3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62 | 0 |
92.5%
|
1 | 제공함 | 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62 | 0 |
92.5%
|
1 | 제공함 | 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26 | 0 |
38.8%
|
1 | 제공함 | 41 | 0 |
6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37 | 0 |
55.2%
|
1 | 제공함 | 30 | 0 |
4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27 | 0 |
40.3%
|
1 | 제공함 | 40 | 0 |
5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64 | 0 |
95.5%
|
1 | 제공함 | 3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제공안함 | 61 | 0 |
91%
|
1 | 제공함 | 6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부모에게 연락 | 54 | 0 |
80.6%
|
2 | 후견인(지원단체 등)에게 연락 | 7 | 0 |
10.4%
|
3 | 친한 친구에게 연락 | 1 | 0 |
1.5%
|
4 | 집에 방문 | 1 | 0 |
1.5%
|
5 |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 그냥 둔다 | 0 | 0 |
0%
|
6 | 기타 | 4 | 0 |
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업흥미 상실 | 11 | 0 |
16.4%
|
2 | 부모사정 | 28 | 0 |
41.8%
|
3 | 아르바이트 | 0 | 0 |
0%
|
4 | 외국인 단속 | 5 | 0 |
7.5%
|
5 | 잘 모르겠다 | 5 | 0 |
7.5%
|
6 | 기타 | 18 | 0 |
2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업흥미 상실 | 17 | 0 |
25.8%
|
2 | 교우관계 악화 | 15 | 0 |
22.7%
|
3 | 취업 | 3 | 0 |
4.5%
|
4 | 본국 귀국 | 9 | 0 |
13.6%
|
5 | 부모의 단속 | 10 | 0 |
15.2%
|
6 | 아동의 단속 | 0 | 0 |
0%
|
7 | 기타 | 12 | 0 |
18.2%
|
9 | 무응답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6 | 0 |
24.6%
|
2 | 아니다 | 49 | 0 |
75.4%
|
9 | 무응답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4 | 0 |
20.9%
|
2 | 아니다 | 53 | 0 |
7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부(교과부, 교육청)의 요청 | 1 | 0 |
7.1%
|
2 | 학교규정 | 9 | 0 |
64.3%
|
3 | 학생지도 | 0 | 0 |
0%
|
4 | 경제적 지원 | 2 | 0 |
14.3%
|
5 | 기타 | 2 | 0 |
14.3%
|
8 | 비해당 | 5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6 | 0 |
68.7%
|
2 | 아니다 | 21 | 0 |
3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0 | 0 |
69%
|
2 | 없다 | 18 | 0 |
31%
|
9 | 무응답 | 9 | 0 |
1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33 | 0 |
56.9%
|
2 | 없다 | 25 | 0 |
43.1%
|
9 | 무응답 | 9 | 0 |
1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30 | 0 |
51.7%
|
2 | 없다 | 28 | 0 |
48.3%
|
9 | 무응답 | 9 | 0 |
1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2 | 0 |
37.9%
|
2 | 없다 | 36 | 0 |
62.1%
|
9 | 무응답 | 9 | 0 |
15.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