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교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0-0014
자료명(국문)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교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69
연구과제명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연구책임자
이혜원,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미선, 사단법인 한국이주민건강협회
석원정,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 위한 모임
이은하, 성동외국인근로자센터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저작권
국가인권위원회
연구비지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일
2011-02-21
자료공개일
2011-03-0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학생 지도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학년 배정시 고려사항, 학생지도 관련 도움주체, 한국어 수업방식, 이주학생이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학업능력 향상에 필요한 정책, 학교의 지원 프로그램, 결석시 대처방식, 결석이유, 중도탈락 방지조치, 비자 확인여부 및 확인이유, 이주학생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여부 등이다.
키워드
국제결혼결혼이민다문화가정이주자인권아동인권인권침해차별외국인차별불평등교육불평등교육권교육정책교육지원
주제분류
이주와 민족
자료수집기간
2010-06-21~2010-07-14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 10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에 근무 중인 이주가정 자녀 지도 경험 교사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방식
표본추출방법
전국 10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에 근무 중인 교사들 가운데 이주가정 자녀 지도 경험이 있는 67명을 임의 추출
표본크기
67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탁한 연구자료는 완전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자료를 신청하는 누구나 이용가능 합니다.
자료인용서식
이혜원, 김미선, 석원정, 이은하.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교사 [데이터 세트].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03-04, A1-2010-0014,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69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00014.pdf
설문지 (한글)
PDF707.31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100014.pdf
코드북 (한글)
PDF161.17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area
조사지역
dq1
응답자 성별
dq2
응답자 연령
dq3
교직경력
dq4
응답자 직위
dq5
재직중인 학교급
dq6
맡고 있는 학년
학년배정/정보처
q1_1
이주아동의 학년배정시 고려사항1: 나이
q1_2
이주아동의 학년배정시 고려사항2: 본국학제
q1_3
이주아동의 학년배정시 고려사항3: 한국어실력
q1_4
이주아동의 학년배정시 고려사항4: 학습능력
q2_1
이주아동의 지도를 위한 도움 정보처: 1순위
q2_2
이주아동의 지도를 위한 도움 정보처: 2순위
한국어수업
q3
이주 아동을 위해 한국어 수업을 하는지 여부
q3_1_1
(한국어수업을 하는 경우) 담당자1
q3_1_2
(한국어수업을 하는 경우) 담당자2
q3_2_1
(한국어수업을 하는 경우) 방식1
q3_2_2
(한국어수업을 하는 경우) 방식2
q3_3
(한국어수업을 하는 경우) 종결시기
학급영향
q4_1
이주아동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1: 행정처리
q4_2
이주아동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2: 교과진도
q4_3
이주아동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3: 반평균
q4_4
이주아동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4: 이주아동을 위한 개별지도
q4_5
이주아동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5: 학급교우의 다문화 감수성
학업능력향상
q5_1
이주아동의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필요성1: 예비한국어 프로그램 운영
q5_2
이주아동의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필요성2: 학업능력 평가 기준 마련
q5_3
이주아동의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필요성3: 이주아동만으로 구성된 특별학급 구성
q5_4
이주아동의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필요성4: 별도의 학교지정
학교지원
q6_1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 학습보충 지도
q6_2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2: 방학, 방과후, 주말 기초교과 멘토링
q6_3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3: 방학, 방과후, 주말 한국어 교육 멘토링
q6_4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4: 방학, 방과후, 주말 생활 학습 상담 멘토링
q6_5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5: 방학, 방과후, 주말 문화체험 멘토링
q6_6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6: 방학중 집중캠프
q6_7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7: 이중언어 교육
q6_8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8: 모국어로 진행되는 교육
q6_9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9: 모국의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
q6_10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0: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책자
q6_11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1: 모국어로 된 가정통신문
q6_12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2: 모국어 통역지원
q6_13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3: 경제적 지원
q6_14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4: 준비물 지원
q6_15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5: 교과서
q6_16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6: 교복
q6_17
학교에서 이주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17: 일반교육 외에 취업에 관한 교육
결석/비자확인
q7
이주아동 결석시 대처방법
q8
이주아동이 결석하는 이유
q9
이주아동이 장기 결석하는 이유
q10
이주아동의 중도탈락을 방지하기 위한 특별조치가 있는지 여부
q11
비자확인을 해야했던 경우 유무
q11_1
(비자 확인한 경우) 비자 확인 이유
관련제도 인지여부
q12
거주사실증명서로 입학가능 인지여부
q13_1
'다문화가정 학생 맞춤교육지원계획' 공문을 본 경험유무
q13_2
비자없는 이주아동의 중학교입학 권리 인지 여부
q13_3
유엔의 외국국적 아동의 교육과 사회보장 서비스에 대한 법개정 권고 인지 여부
q13_4
공무원의 출입국관리법 위반자 통보의무 인지 여부

이혜원 ; 김미선 ; 석원정 ; 이은하. 2010.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

Hit208 Download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