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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2010 : 교사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014-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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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이혜원 /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초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학생 지도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학년 배정시 고려사항, 학생지도 관련 도움주체, 한국어 수업방식, 이주학생이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학업능력 향상에 필요한 정책, 학교의 지원 프로그램, 결석시 대처방식, 결석이유, 중도탈락 방지조치, 비자 확인여부 및 확인이유, 이주학생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여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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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이주와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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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수
학년배정/정보처
한국어수업
학급영향
학업능력향상
학교지원
결석/비자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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