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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2010 : 아동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012-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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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이혜원 /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초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가정의 자녀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 입국동기, 입학전 생활, 입학시 애로사항, 한국어 구사수준, 한국어 수강기관, 학교생활 도움주체, 친구관계, 한국어 이름 사용여부, 필요한 교육지원, 학교생활, 차별경험, 학업중단 충동이유, 희망 교육수준, 진로계획, 외국인 단속시 부모의 생활지도, 무비자시 불편사항, 상급학교 진학여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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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이주와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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