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아동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0-0012
자료명(국문)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아동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67
연구과제명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연구책임자
이혜원,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미선, 사단법인 한국이주민건강협회
이은하, 성동외국인근로자센터
석원정,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 위한 모임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저작권
국가인권위원회
연구비지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일
2011-02-21
자료공개일
2011-03-0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가정의 자녀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 입국동기, 입학전 생활, 입학시 애로사항, 한국어 구사수준, 한국어 수강기관, 학교생활 도움주체, 친구관계, 한국어 이름 사용여부, 필요한 교육지원, 학교생활, 차별경험, 학업중단 충동이유, 희망 교육수준, 진로계획, 외국인 단속시 부모의 생활지도, 무비자시 불편사항, 상급학교 진학여부 등이다.
키워드
국제결혼결혼이민다문화가정이주자인권아동인권인권침해차별외국인차별불평등교육불평등교육권교육정책교육지원
주제분류
이주와 민족
자료수집기간
2010-05-18~2010-06-3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이주가정의 만 7세 이상 18세 미만 자녀로서 전국 15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한국 학교 중퇴 후 몽골에 거주 중인 아동 및 청소년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방식과 조사원기입방식을 병행
표본추출방법
재학생: 전국 15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이주가정의 자녀들 가운데 152명을 임의 추출
중퇴생: 한국 학교 중퇴 후 몽골에 거주 중인 이주가정의 자녀들 가운데 38명을 임의 추출
표본크기
186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탁한 연구자료는 완전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자료를 신청하는 누구나 이용가능 합니다.
자료인용서식
이혜원, 김미선, 이은하, 석원정.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아동 [데이터 세트].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03-04, A1-2010-0012,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67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00012.pdf
설문지 (한글)
PDF769.29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100012.pdf
코드북 (한글)
PDF195.94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area
조사지역
VISA
비자유무
dq1
응답자 성별
dq2_1
응답자 출생년도
dq2_2
응답자 연령
dq3
출생국가
dq4
모친 출신국가
dq5
부친 출신국가
dq6_1
한국 입국 연도
dq6_2
한국 입국시 연령
dq6_a
한국 출생시 연도
dq7
현재 학년 또는 이탈시 학년
edu
학교형태
학교입학
q1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나이
q2_merge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년
q2_1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년: 초등학교인 경우
q2_2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년: 중학교인 경우
q2_3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년: 고등학교인 경우
q3
한국 입국 동기
q4_1
입학시 어려움1: 비자문제
q4_2
입학시 어려움2: 학교측의 입학거부
q4_3
입학시 어려움3: 입학 절차 이해
q4_4
입학시 어려움4: 부모님의 한국어능력 부족
q4_5
입학시 어려움5: 나의 한국어능력 부족
q5
학교 입학전 활동
q6_1
한국어 실력 평가1: 듣기
q6_2
한국어 실력 평가2: 말하기
q6_3
한국어 실력 평가3: 읽기
q6_4
한국어 실력 평가4: 쓰기
q7
처음 한국어를 배운 곳
도움여부
준비물
q8_1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준비물 챙기기1: 가족
q8_1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준비물 챙기기2: 친구
q8_1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준비물 챙기기3: 아는 어른
q8_1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준비물 챙기기4: 지원단체 선생님
q8_1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준비물 챙기기5: 학교 선생님
q8_1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준비물 챙기기6: 없다
학교숙제
q8_2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학교숙제1: 가족
q8_2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학교숙제2: 친구
q8_2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학교숙제3: 아는 어른
q8_2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학교숙제4: 지원단체 선생님
q8_2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학교숙제5: 학교 선생님
q8_2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학교숙제6: 없다
어려운 과목
q8_3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어려운 과목 공부1: 가족
q8_3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어려운 과목 공부2: 친구
q8_3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어려운 과목 공부3: 아는 어른
q8_3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어려운 과목 공부4: 지원단체 선생님
q8_3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어려운 과목 공부5: 학교 선생님
q8_3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어려운 과목 공부 6: 없다
소풍/수학여행
q8_4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시람 - 소풍, 수학여행 준비1: 가족
q8_4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소풍, 수학여행 준비2: 친구
q8_4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소풍, 수학여행 준비3: 아는 어른
q8_4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소풍, 수학여행 준비4: 지원단체 선생님
q8_4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소풍, 수학여행 준비5: 학교 선생님
q8_4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소풍, 수학여행 준비6: 없다
따돌림/아플때
q8_5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반 친구들이 나와 놀아주지 않을때1: 가족
q8_5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반 친구들이 나와 놀아주지 않을때2: 친구
q8_5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반 친구들이 나와 놀아주지 않을때3: 아는 어른
q8_5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반 친구들이 나와 놀아주지 않을때4: 지원단체 선생님
q8_5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반 친구들이 나와 놀아주지 않을때5: 학교 선생님
q8_5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반 친구들이 나와 놀아주지 않을때6: 없다
q8_6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아플때1: 가족
q8_6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아플때2: 친구
q8_6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아플때3: 아는 어른
q8_6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아플때4: 지원단체 선생님
q8_6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아플때5: 학교 선생님
q8_6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아플때6: 없다
미래걱정
q8_7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나의 미래가 걱정될때1: 가족
q8_7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나의 미래가 걱정될때2: 친구
q8_7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나의 미래가 걱정될때3: 아는 어른
q8_7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나의 미래가 걱정될때4: 지원단체 선생님
q8_7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나의 미래가 걱정될때5: 학교 선생님
q8_7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나의 미래가 걱정될때6: 없다
부모님이 어려울때
q8_8_1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때1: 가족
q8_8_2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때2: 친구
q8_8_3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때3: 아는 어른
q8_8_4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때4: 지원단체 선생님
q8_8_5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때5: 학교 선생님
q8_8_6
학교생활에 도움주는 사람 -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때6: 없다
동거가족
q9_1
동거가족 유무1: 엄마
q9_2
동거가족 유무2: 아빠
q9_3
동거가족 유무3: 누나(형, 언니)
q9_4
동거가족 유무4: 동생
q9_5
동거가족 유무5: 친척
q9_6
동거가족 유무6: 혼자
q9_7
동거가족 유무7: 기타
친구관계
q10_1
친한 친구 수: 한국
q10_2
친한 친구 수: 같은 국적
q10_3
친한 친구 수: 한국외 다른 국적
q11
한국인 친구집에 놀러가는 정도
q12_1
또래관계에 대한 평가1: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q12_2
또래관계에 대한 평가2: 다른 아이들이 나와 노는 것을 꺼린다
q12_3
또래관계에 대한 평가3: 새로운 친구를 쉽게 사귄다
q12_4
또래관계에 대한 평가4: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거나 어울리는 것이 불편하다
q13
학교에서 한국어 이름 사용하는지 여부
q13_1
(학교에서 한국어 이름 사용할 경우) 이유
학교생활
q14_1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 한국어 교육
q14_2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2: 모국어 교육
q14_3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3: 모국어로 해주는 교육
q14_4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4: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지/가정통신문
q14_5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5: 숙제 및 학습 보충
q14_6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6: 특기적성 교육
q14_7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7: 한국문화체험
q14_8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8: 모국문화체험
q14_9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9: 나이에 맞는 학년 배정
q14_10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0: 학교에 내야 하는 경제적 지원
q14_11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1: 선생님과 상담할 수 있는 통역지원
q14_12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2: 방과 후에 생활을 도와줄 곳 연결
q15_1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1: 학교생활 즐거움
q15_2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2: 배우는 과목 대부분 좋아함
q15_3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3: 학교 선생님을 대부분 좋아함
q15_4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4: 공부 태도가 좋은 편
q15_5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5: 스스로 숙제를 꼬박꼬박 함
q15_6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6: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편
q15_7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7: 학교를 그만두고 싶을 때가 있음
q15_8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8: 시험시 컨닝한 적 있음
q15_9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9: 수업시 허락없이 이탈한 적이 있음
따돌림/부적응
q16_1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1: 다른 아이들이 나의 발음이 이상하다고 놀린적이 있다
q16_2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2: 다른 아이들이 내 이름 대신 나라이름으로 부르거나 피부색이 다르다고 놀린적이 있다
q16_3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3: 다른 아이들이 나를 따돌리거나 "너희 나라에 이런것 없지?"라며 무시한 적이 있다
q16_4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4: 다른 아이들이 나에 대한 잘못된 소문을 퍼뜨리거나 뒤에서 수근거린 적이 있다
q16_5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5: 다른 아이들이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고 하거나 신고하겠다고 협박을 한 적이 있다
q16_6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6: 다른 아이들이 나에게 겁을 주거나 때려서 돈이나 소지품을 빼앗은 적이 있다
q16_7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7: 다른 아이들이 나를 손이나 주먹으로 때리거나 발로 걷어찬 적이 있다
q17_1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1: 어린학생들과 공부
q17_2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2: 모국친구와 어울리고 싶어서
q17_3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3: 본국과 다른 한국학교 문화
q17_4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4: 외국인이라고 무시하는 것
q17_5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5: 학교 공부를 따라가기 힘듦
q17_6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6: 상급학교 진학이 안되서
q17_7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7: 비자 없는 외국인 단속
q17_8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8: 학교 수업료 부담
q17_9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평가9: 경제적 이유로 취업
미래/무비자
q18
희망하는 학교 졸업 수준
q19
향후 진로 계획
q20
외국인 단속 시 부모님의 대응
q21_1
비자가 없을 때 불편함1: 입학, 전학, 상급학교 진학 시
q21_2
비자가 없을 때 불편함2: 학교 홈페이지 가입
q21_3
비자가 없을 때 불편함3: 급식비 통장 만들때
q21_4
비자가 없을 때 불편함4: 인터넷 게임 시
q21_5
비자가 없을 때 불편함5: 자주 이사할 때
q21_6
비자가 없을 때 불편함6: 가까운 사람이 단속 될 때
q22_1
한국 초등학교 졸업 시 받은 것: 수료증 vs 졸업장
q22_2
한국 중학교 졸업 시 받은 것: 수료증 vs 졸업장
q23
상급학교 진학 여부
q23_1
(수료증을 받은 경우) 상급학교 진학 방법

이혜원 ; 김미선 ; 석원정 ; 이은하. 2010.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

Hit182 Download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