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노동빈곤층 인터뷰 조사, 2004-2005

Abstract

『이 자료는 전주시 저소득 노동자들을 심층인터뷰한 것으로 노동빈곤층의 형성 및 재생산 과정과 빈곤화에 작용하는 사회적 배제의 메카니즘을 규명하고자 수집되었다. 인터뷰 대상자는 지난 6개월간 경제활동에 참가하고 중위소득 60% 미만의 소득계층에 해당하는 노동자로서 성, 연령(40대, 50대), 거주지역(전통적 빈곤지역, 영구임대 아파트, 농촌인구 유입지역), 가구소득(절대빈곤층, 상대빈곤층), 취업형태(실업자, 임금노동자, 자영업) 등이 고려되어 선정되었다.

인터뷰는 2004년 8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대상자별로 2-3회씩 실시되었다. 인터뷰에서는 개인의 생애사와 함께 가계경제, 가족 및 사회적 관계, 노동, 거주지 및 지역사회, 사회복지서비스 및 사회적 지원, 교육 및 훈련 영역에서의 사회적 배제 경험과 빈곤을 벗어나긴 위한 노력 및 가능성에 관하여 질문되었다.

Keywords social stratificationinequalitysocial problemspovertyproblems of povertypoverty issuesworkerssocial exclusionJeonju-si;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