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노동운동사 인터뷰 조사, 2005-2007

초록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특성과 역사적 흐름을 파악할 목적으로「자료와 증언을 통한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역사적 재구성」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 연구를 위해 지역 노동단체의 발간물 및 기록문서 수집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조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동 연구자료의 일부로서 노동단체 관계자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1980년대 초 여성노동, 1987년 이후 민주노조운동, 한국노총, 비정규직 운동, 대기업 노조운동, 노동운동과 정보화 등 6개의 주제와 관련된 대상자들을 선정하여 2005년 10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2년여에 걸쳐 수행되었다. 주제별 인터뷰 목적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980년대 초 여성노동

전북지역 민주노조운동에 참여한 여성노동자들의 경험과 계급 및 여성 의식을 살펴보고자 취업배경, 근로조건, 공장생활의 어려움, 동료관계, 여성노동자들의 문화, 노동교육, 노조운동, 해고투쟁과 블랙리스트 철폐투쟁 등 주요 투쟁의 경과 및 결과, 학생운동과의 연계, 결혼 이후의 활동, 여성노동자로서의 삶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2. 1987년 이후 민주노조운동

1987년 이후 민주노조운동의 특성과 흐름을 살펴보고자 노동운동의 계기, 노조의 결성과 활동 및 평가, 노조운동의 어려움, 정치세력화 운동, 1987년 노동자대투쟁 평가, 지역 내 사회단체 및 정파조직과의 연대,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특징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3. 한국노총

한국노총의 민주노조운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국노총 관계자를 인터뷰한 것으로, 한국노총에서의 활동계기, 한국노총의 역사, 한국노총의 개혁과 세대교체, 한국노총의 나아갈 방향, 한국노총의 문제점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4. 비정규직 운동

비정규직 노조의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비정규직 노조의 조직과정, 비정규직 노조에 대한 정규직 노조의 인식과 태도,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의 갈등, 비정규직 노조와 회사와의 관계, 비정규직의 고충과 불합리성, 민주노총의 산별노조운동 추진과 비정규직 운동과의 관련성, 민주노총 비정규직 사업에 대한 평가, 전북지역 비정규직 문제의 특징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5. 대기업 노조운동

대기업 노조활동이 지역사회와 노조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현장노조의 조직, 노조운동의 지역사회 현안에의 개입과 영향, 산별노조에 대한 의견, 대기업 노조 본부와 지부와의 관계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6. 노동운동과 정보화

노동운동에서 인터넷이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살펴보고자 인터넷에 의한 정보제공 및 여론형성, 조직의 민주화, 연대 및 공동대응, 노동운동진영의 인터넷 활용 전략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