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보건수첩 활용실태 조사 : 부안군

초록

정부는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보건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1987년부터 모자보건수첩사업을 시행하였다.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동 사업의 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할 목적으로 보건당국의 수첩 발급 및 관리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와 임산부 및 영아 부모의 수첩 활용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동시에 시행하였다. 이 조사는 모자보건수첩 활용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천안시와 부안군을 포함하는 2개 표본지역의 수첩 발급자를 대상으로 시행된 것이다.

이 자료는 부안군의 모자보건수첩 발급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보건소까지의 거리 및 이동시간, 임신력, 영아 자녀 예방접종이력, 사망 자녀 유무, 임산부의 산전검진 실태 및 수첩 활용여부, 출산 실태, 영아의 예방접종 실태 및 수첩 활용여부, 정부 모자보건수첩 수령 및 소지 실태, 수첩 도움정도, 수첩 관련 교육내용 평가, 의료기관 방문시 수첩 소지여부, 임산부의 산전후 검진결과 수첩 기록실태, 영아의 발달상태 및 예방접종이력 수첩 기록실태, 모자보건센터 이용실태, 보건소 이용실태, 보건요원 면담실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