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연금확대방안 기초조사 : 비농가

초록

이 조사는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기 위한 연금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으로 국민연금 임의가입 계층의 요구와 경제적 여건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는 농가와 비농가 가구주 각각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에 이 자료는 비농가 가구주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구원별 경제활동여부, 10인 이상 사업체 근로경력 및 퇴직이유, 현 직업 및 직장 종업원수, 은퇴예정 연령, 노후/사망 대책, 보험 및 저축 금액, 국민연금 가입여부 및 미가입 이유, 국민연금 필요성 및 가입의향, 국민연금 보험료 부담에 대한 인식, 정부의 보험료 지원에 대한 의견, 보험료 산정방식에 대한 의견, 적정 보험료 및 납부주기, 국민연금 의무가입에 대한 태도, 월평균 지출액, 월평균 식비, 소득원천, 월평균 소득액, 소득세 납부액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