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정부는 가족계획사업의 일환으로 국민의 피임실천율 제고에 효과적인 경구피임약 보급을 확대하고자 1987년 5월부터 1988년 4월까지 1년간 실험적으로 4품종의 경구피임약을 보급한 바 있다.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정부의 실험보급사업에 포함된 4품종의 경구피임약에 대한 이용자의 수용실태와 효과 및 부작용을 분석하여 향후 피임약 보급정책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조사는 기혼여성과 가족계획요원 각각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에 이 자료는 기혼여성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임신 및 출산 이력, 복용 피임약, 선택이유, 복용목적, 복용기간, 구입경로, 구입가격, 구입시 불편여부, 품종선택 주체, 복용후 피임실패경험, 부작용 증세, 부작용시 치료여부, 피임약 복용 중단 여부 및 이유, 향후 구입의사, 복용방법에 대한 인지, 경구피임약에 대한 평판, 경구피임약 권유의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