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 이용실태조사 : 가족계획요원

초록

정부는 가족계획사업의 일환으로 국민의 피임실천율 제고에 효과적인 경구피임약 보급을 확대하고자 1987년 5월부터 1988년 4월까지 1년간 실험적으로 4품종의 경구피임약을 보급한 바 있다.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정부의 실험보급사업에 포함된 4품종의 경구피임약에 대한 이용자의 수용실태와 효과 및 부작용을 분석하여 향후 피임약 보급정책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조사는 기혼여성과 가족계획요원 각각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에 이 자료는 가족계획요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피임약 보급경로, 자발적 품종선택자 비율, 품종 설명여부, 피임약 공급량, 공급량 결정주체, 피임약 가격수준, 수용자의 피임약 가격에 대한 태도, 수용자의 선호 품종 및 이유, 주 권장품종, 부작용 설명여부, 부작용 발생빈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