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가족계획 담당요원 활용실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도시지역 보건소에서 가족계획을 담당하는 보건요원들의 근무여건과 활동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의 역할과 업무를 재설계하고 효율적인 요원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정책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교육훈련실태, 교육훈련의 업무도움 정도, 업무관할구역의 규모, 관할구역내 요원수 및 의료기관수, 요원증원 이유, 가족계획대상자 관리실태, 가정방문 및 상담 실태, 가정방문의 효과, 효과적인 가족계획 권장경로, 활동별 소요시간, 활동실적, 사후관리방법, 단체모임 참석횟수, 가족계획 사업에 대한 태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