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가족환경의 변화로 현행 가족정책의 개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대구경북연구원은 대구광역시의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가족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대구광역시 가족정책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 조사가 동시에 시행되었는데, 이 자료는 심층인터뷰 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한부모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1인가족(비혼, 독거노인), 결혼이민가족, 소년가장가족, 장애인가족의 가구주 15명이나, 동 자료는 이들 가운데 14명의 인터뷰 결과만을 포함하고 있다. 인터뷰 내용은 가족구성, 동거 및 독신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한 의견, 가족의미에 대한 인식, 가족부양에 대한 태도, 일과 가정생활에 대한 태도, 자녀양육에 대한 의견, 노후생활에 대한 대책 등 이다.

Subjects Family/ Gender; Usage